티스토리 뷰

 

수수는 고지혈증, 당뇨등의 다양한 성인병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찰수수는 적자색으로 붉은빛이 도는 특징을 가지고 있고 수수경단, 차, 떡 등에 많이 활용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찰수수효능을 알아보고 찰수수가루와 찰수수쌀 쓰임새도 함께 살펴보기로 합니다.

 

 

찰수수 먹으면 어떻게 좋을까?

 

1.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여 혈전과 고혈당을 예방한다.

- 수수는 LDL콜레스테롤 흡수력을 50%가량까지 억제한다고 해요. 그에 반에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에는 영향력이 없었다고 하지요. 더불어 글루코스와 인슐린함량을 조율하여 고혈당을 예방하고 혈전이 생기는것을 억제하며 고지혈증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특히 혈전예방력은 아스피린과 맞먹을 정도록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해요.

 

2.  항암작용과 항염증작용이 좋아요.

- 수수는 암세포 생존률이 35.9%, 항염증효과가 88.5%로 높아 수수를 먹었을때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하고 염증성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수수는 항돌연변이 효과가 높아 세포의 변형과 발암을 예방할수 있다고 해요.

 

3. 식욕을 좋게하고 위장을 보호하며 성장발달에 좋아요.

- 입맛이 없을때 식욕이 돌게 하고 체온을 유지하며 위장을 보호하고 소화가 잘 되게 할 뿐만 아니라 기침해소를 개선하여 주고 해독효과가 있어요. 더불어 히스티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언어와 청각발달을 돕는다고 합니다. 더불어 수수를 많이 먹으면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얻을수 있다고 해요.

 

 

 

어떻게 먹으면 좋은지 힌트를 얻어보자

 

1. 찰수수쌀은 밥을 지을때 섞어 먹으면 좋아요.

 

2. 찰수수가루는 찰수수부꾸미와 찰수수떡을 할때 찹쌀가루랑 같이 익반죽하거나 찰수수가루만 써서 만들어도 좋아요.

 

3. 자주 먹을수 있는 찰수수차 만들기

 

. 수수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후 약불에 은은하게 볶아줍니다.

. 주전자에 볶은찰수수와 물을 넣어 약 20분간 끓여냅니다.

. 구수한 찰수수를 보리차 대신 마시면 좋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