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장암의 초기증상 용종부터 의심하자 대장암 원인

대장암은 대장에 악성 용종이 발생하여 암으로 악화된 것을 말하는데요. 최근 대장암 환자 수가 빠르게 늘어날 만큼 대장암은 주의를 요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대장암은 유전이나 50세 이상으로 연령이 높은 사람, 대장에 종양이 있는 사람, 장염 및 여성이 더 많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장암 발병 위험이 높은 사람들으느 평소에 종합건강검진을 받아 질환을 조기에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대장암의 초기증상 및 대장암의 원인이 되는 것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 대장암 원인

- 섬유질 부족

섬유질이 부족하면 대장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과일, 야채에 많이 들어있는 섬유질이 부족하면 대장암이 발병할 수 있다고 합니다.섬유질은 암을 유발하는 물질이 장벽과 만나는 시간을 줄여주고, 장 안에서 암을 유발하는 물질을 분해시키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이러한 섬유질이 부족하면 대장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따라서 평소에 과일이나 야채 등 무기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움직임이 거의 없는 사람은 대장의 운동이 느려지기 때문에 대장암 발생이 높아진다고 하니 평소에 적절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잦은 육류 섭취

잦은 육류 섭취도 대장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고기나 동물성 지방을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은 대장암을 발생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가공된 고기나 빨간 고기는 대장암이 발생하는 확률을 높이고 고기를 익히면서 탄 부분은 암을 유발하는 물질이기 때문에 섭취를 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궤양성 장염, 대장 용종

궤양성 장염은 대장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장에서 대장 종양이 발생되었다면 대장암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기 때문에 꼭 대장 종양을 없애고 다른 조직 검사를 하여 대장암을 조기에 예방해야 합니다.
  또한 장염이 발생했을 경우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4~20배 높아진다고 하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 유전적 원인

 

유전적인 원인으로 대장암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친지나 직계 가족 중 대장암에 걸렸거나 발병했던사람이 있다면 대장암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가족 중에 대장암에 환자가 있다면 연령에 상관없이 조기에 건강검진을 받아 조기에 암을 예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대장암의 초기증상

 

- 변의 모양 변화

대장암의 초기증상으로 변의 모양이 변이 됩니다. 대장에 생긴 종양으로 인하여 바나나처럼 생긴 변이어야할 정상 변이 입구가 좁아져서 분쇄되거나 가늘어지는 등의 모양변화가 생깁니다.

 

- 혈변 및 점액변, 잔변감

대장암의 초기증상으로 혈변이나 점액변을 들수 있는데 혈변은 피가 섞인 변이기도 하지만 대장내부 종양으로 인한 출혈이 변색되어 검은변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대장의 용종으로 인하여 운동장애가 나타나서 점액변이 출몰되기도 합니다.

 

- 설사, 변비

설사와 변비 등이 나타나는 증세도 대장암의 초기증상 입니다. 대장의 원활하지 못한 기능때문에 나타나는 설사 및 종양이 자람으로 인하여 변이 원활히 빠져 나오지 못하는 경향이 생길수 있습니다. 혹은 변을 보고서도 시원한 기분이 들지 않고 기분이 좋지 않는 경우도 생길수 있습니다.

 

- 복통 및 배의 불편함등

종양이 점점 자람에 따라 종양으로 인한 복통이 대장암의 초기증상으로 나타날수 있습니다. 혹은 복부가 늘 편하다는 느낌이 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