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루베리 재배 방법 토양관리 묘목에 영향준다 블루베리 키우기 방법 소개

블루베리 재배 방법에 대해 알고 계시나?
요즘 상큼하고 달콤한 블루베리로 만든 식품과 블루베리 재배 방법에 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웰빙식품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블루베리는 맛도 좋고 달콤하고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기 때문에 블루베리 재배농가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블루베리 재배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 물대기가 좋고 배수시설이 갖춰진 배수지를 정합니다.
블루베리 재배 방법에 있어 재배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키우기에 적합한 장소는 물대기 편리하고 배수시설이 원만해야 합니다.
배수가 제대로 되지가 않는다면 썪는 나무가 생길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평지나 완만한 경사지에 블루베리 묘목을 심을 장소로 적합한데 이는 블루베리를 따기에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묘목을 결정합니다.
블루베리 묘목 수량을 맞추기 위해서 1년 이상의 기간을 갖고 보는 것이 원활합니다. 블루베리의 묘목은 어떻게 재배할 것인지에 따라 달라지는데 성장이 빠른 품종은 기본적인 형태의 밀식 재배 방법, 상업적인 출하를 염두에 두고자 할때 활용되는 정식 재배 방법 등의 상황에 따라 키우기 적합한 묘목을 결정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블루베리묘목 가격을 알아본후 원하는 품종과 원하는 블루베리묘목 가격을 비교하여 결정합니다.



흙을 잘 관리해줍니다.
블루베리 키우기에 좋은 흙은 물이 잘 스며들어 배수도 잘 되며 공기가 잘 통하는 사질양토 이며 토양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부엽토 및 왕겨를 넣어 고루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50cm정도의 길이로 갈아섞어준 왕겨 및 부엽토 섞인 토양은 공기층이 형성되어 물이 잘빠지고 블루베리 묘목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묘목을 잘 심어줍니다.
블루베리 뿌리는 땅속으로 깊이 뻗는 뿌리가 아니기 때문에 땅이 건조할 경우 잘 자라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땐  3년 동안 땅위를 유기물로 덮어주어 블루베리 키우기에 있어 흙이 마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영양이 충분한 밑거름을 줍니다.
블루베리 키우기 방법은 땅에 영양이 좋아야만 묘목이 잘 자랍니다.
유기질 함량이 5% 이하이면 유기질 퇴비를 줘야 합니다. 또한 블루베리묘목을 처음 심는 땅이라면 밑거름을 활용하여 고루 섞일수 있도록 잘 갈고 난 뒤에 묘목을 심습니다.

☞ 물을 충분히 뿌려주세요.
블루베리 키우기 에서 땅의 수분은 60%이상이 되어야 적당합니다.
블루베리가 성장해서 수확할 시기와 장마가 겹쳐지기 때문에 무더운 여름하고 겨울은 물주기가 필요합니다.
이 시기는 일주일에 60리터의 물을 주시면 됩니다.

댓글